본문 바로가기

국내 기업

■ 대한민국 전자기기 3대 대표기업 위니아를 아시나요?

코스닥 상장된 위니아 기업에 대해 소개합니다.

위니아 전자 사진

첫번쨰 위니아의 연혁 입니다.

먼저 1990년 한라그룹 계열사 만도기계가 가정용 에어컨을 처음 생산한 것이 기원입니다.

1993년 충남 아산공장을 세우고 '위니아' 브랜드를 출시한 후 1995년 김치냉장고 '딤채'를 출시했습니다.

그러나 중간에 외환위기로 한라그룹이 어려워지면서 1999년에 아산공장이 '만도공조'로 분사되어 스위스계 사모펀드 UBS캐피탈이라고 여기 컨소시엄에 매각되고. 2001년 중국 상하이에 첫 현지법인을 세우고 해외시장 개척에도 힘썼죠...또 중간에 많은 일이 있었지만...

2003년 위니아만도로 사명을 변경했고 같은 해 위니아 공기청정기를 출시하구 2005년 CVC에 다시 매각된 뒤 만도홀딩스를 합병했고 2007년 딤채스탠드형, 위니아 에어워셔 가습기, 초슬림 위니아 천장형 에어컨을 출시했습니다. 2013년에는 프리미엄 맞춤형 냉장고 프라우드를 출시했습니다.

 

많은 것들을 출시하고 대단했죠

2014년에는 대유그룹에 인수되어 '대유위니아'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2015년부터 아산공장의 신규 진입하는 밥솥 생산라인과 에어컨 등 공조 생산 라인부터 광주광역시 소촌공단으로 이전했으며 2017년에는 아산에 남아있던 냉장고, 김치냉장고 라인도 하남산단으로 이전함과 동시에 본사도 광주로 이전했습니다.

2016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고 애프터서비스 부문을 '대유위니아서비스'로 분할했습니다. 2019년 태국 생산법인을 설립하고 현재의 명칭으로 사명을 변경했습다. 2020년 23kg 대용량 드럼 세탁기를 출시하기 까지하고

2022년 3월 25일 사명을 위니아딤채에서 위니아로 변경했고..

그런데 갑자기 일은 여기서 터지죠  2023년 위니아전자 유동성 위기로 당사에 영향을 미쳐 4월 임금 체불 정황이 발견되구....

2023년 10월 5일, 전날인 4일 서울회생법원에 회생절차 개시와 회사재산 보전처분, 포괄적 금지명령을 신청했음이 공시되고 동시에 36억 원 어음이 부도났음도 공시되었다. 부도 사유는 재산 보전처분, 포괄적 금지명령 결정에 의한 법적 제한 걸리고 일부 대유 계열사들이 그렇듯 몇 달 전부터 경영난으로 임금 체불에 퇴직금도 계속 밀렸다고 합니다.

 

뭐 지금까지는 그래도...심각한건가 싶을 수 있죠..

 

최근 영업이익이 -로 이슈가 되고 있고... 지금부터 위니아에 대해 추가적인 설명 들어갑니다~

두번쨰 위니아의 재무 정보 부터 알아보시죠~

● 매출액 : 약 7,820억

● 영업이익 : - 735억 (당기순이익 : -721억)

●  자산 : 7,706 억 (부채 : 6,406 억, 자본 : 1,300 억)

● 종업원수 : 약 470명

 

세번쨰 위니아의 신용/리스크 현황 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아시겠찌만 평가등급 D / 현금흐름등급 CFR3 ( 현금흐름 창출능력이 양호한 편이나 향후 거시경제 및 산업환경 악화 시 현금지급능력이 다소 저하될 수 있음 ) 로 안좋은 상황입니다.

신용/리스크 현황

네번쨰 위니아 관련 최근 이슈와 미래

뭐 딱히 그렇게 문제가 없는 건가 싶을 수 있는데 지금 각종 매체 언론을 보면 임금을 못받는 수준이라고 하니... 나머지 생각은 여러분에게 맡기겠습니다.

그런데 요즘 기사는 또 다릅니다. 여론과 국가에서 위니아를 다시 살리려는 기사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노동자들을 지킨다는 회사들도 되게 긍정적으로 볼 수 있을것 같구요.

이걸 어떻게 바라봐야하는지 판단은 솔직히 제대로 안되지만..

 

대한민국의 유명했던 기업과 브랜드가 다시 살아나는 일이니 좋은 것이지 않을까요~?
앞으로 위니아의 행보를 기대해주세요!!

 

지금까지 참치집 막내아들의 위니아 소개였습니다.